November. 21. 2017

갑자기 예민해진 어머니가 버럭버럭 소리를 지를 때, 아버지는 왜 저렇게 아무 말도 없는 걸까? 우리가 한 번도 생각해본 적 없었던 ‘남성 갱년기’.

보통 남성호르몬은 30대 초 최고조로 분비되다 일정 시기가 지나면 매년 감소한다. 이는 남성호르몬 생산 능력이 낮아지기 때문인데, 여성과는 달리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므로 변화를 느끼지 못하거나, 단순 나이 때문으로 여기며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남성 갱년기의 경우 주변 환경의 영향이 크다. 최근 음주, 흡연, 스트레스, 야근 등으로 인해 남성 갱년기 시기가 점차 앞당겨지고 있는 상황. 몸과 마음의 컨디션이 예전 같지 않다면 갱년기일 가능성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치료의 경우 부족한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방법이 사용되지만, 그보다 먼저 남성 갱년기를 피하는 법을 알고 싶다면 다음을 꼭 기억하자.


1.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찾기

2. 무기질이 많은 음식, 저지방 음식 섭취

3. 충분한 수면과 휴식, 규칙적인 생활과 적절한 운동

4. 주변 사람과 자주 대화

5. 과도한 음주, 흡연 삼가기


어찌 보면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꾸준히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남성의 경우 방법을 알고 있어도 혼자 실천하는 비율은 낮은 편이다. 갱년기는 부부가 비슷한 시기에 겪는 경우가 많으므로, 부부가 함께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