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도구로 계량하기

Weighing with life tools
August. 16. 2017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을 것 같아 선택한 파우더나 건강즙. 그러나 어느 정도를 먹어야 하루 섭취 권장량을 채울 수 있는 걸까? 집에 있는 저울이라곤 오로지 체중계 뿐인 당신을 위해, 일상 생활 속 도구로 식품의 하루 섭취 권장량을 재 보았다.

어느 집에나 있을 법한 도구들로 준비했다. 티스푼, 아이스크림 스푼, 밥숟가락, 소주잔, 종이컵, 맥주잔.

1. 티스푼으로 파우더 측정

1 T스푼 = 약 1~1.5g

차를 저을 때 사용하는 티스푼. 하루 섭취 권장량을 기재할 때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티스푼으로 가볍게 한 번 담았을 때 약 1~1.5g 정도가 나온다. 파우더의 하루 섭취 권장량인 약 5g을 먹으려면 티스푼으로는 3~4스푼 정도가 적당하다.

2. 아이스크림 스푼으로 파우더 측정

1 아이스크림 스푼 = 약 1~1.5g

집집마다 꼭 있는 핑크색 아이스크림 스푼. 이 스푼으로 깊지 않게 담았을 때의 용량은 약 1~1.5g이다. 아이스크림 숟가락으로 하루 섭취 권장량을 챙길 땐 서너 번 듬뿍 담아 먹으면 된다. 티스푼과 비슷한 크기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3.밥 숟가락으로 파우더 측정

1 숟가락 = 약 4~5g

티스푼도, 아이스크림 숟가락도 찾을 수 없다면 밥 숟가락이라도 좋다. 밥 숟가락은 생각보다 꽤 크기가 큰 편. 숟가락에 담아 재 보면 약 4~5g 정도의 용량이다. 하루 섭취 권장량을 넘기는 것은 좋지 않으니 양 조절에 신중할 것.

4. 밥 숟가락으로 카카오닙스 측정

2/3 숟가락 = 약 5g

카카오닙스는 하루 섭취 권장량이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카페인이 들어있어 하루에 약 4~5g 정도의 소량을 꾸준히 먹는 것을 추천한다. 밥 숟가락이 크다고 가득 채우지 말자. 숟가락 크기의 2/3 가량을 겨우 채운다는 느낌이면 될 듯.

5. 소주잔으로 액체 측정

1 소주잔 = 약 50ml

아로니아 원액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약 50ml다. 소주잔 한 컵의 용량이 약 50ml이므로, 아로니아 원액은 소주잔 1잔 분량이면 적당하다. 잔 끝까지 채우기보단, 사진처럼 약간의 공간을 남겨두면 알맞은 양이 나온다.

6. 종이컵, 맥주잔으로 액체 측정

1 종이컵 = 약 180ml / 1 맥주잔 = 약 220ml

사진처럼 잔이 넘치지 않을 정도로 액체를 담았을 때 일회용 종이컵은 평균 180ml, 일반 맥주잔은 약 220ml로 측정되었다. 각각의 크기와 용량에 맞추어 사용해 건강까지 꼼꼼하게 챙겨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