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마시기 대작전

A big strategy for drinking water.
August. 25. 2017

목이 마를 때 우리는 습관처럼 탄산 음료나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찾는다. 하지만 물이 몸에 가장 좋다는 건 이제 누구나 다 아는 사실. 마지막으로 물을 언제 마셨는지 가물가물한 당신이라면, 지금 물 한 잔 마시면서 이 글을 읽어보자.

나에게 맞는 물 섭취 권장량은?

성인이 하루 동안 마셔야 하는 물의 양은 몸에서 공기 중으로 증발하는 수분의 양과 같다. 세계보건기구(WHO)가 권장하는 하루 물 섭취량은 1.5~2L로, 200ml 컵으로 약 8~10잔이다. 각자의 체중, 물의 대사 능력에 따라 증발하는 수분의 양이 다르기에 물 섭취 권장량도 조금씩 달라진다. 자신에게 맞는 물 섭취 권장량을 알고 싶다면, 키와 몸무게 합을 100으로 나눈 값을 구해보자. 당신이 키 160cm에 몸무게가 50kg이라면, (160+50)/100 이란 식이 나온다. 답은 2.1이므로, 하루에 물 2.1L를 마시면 적당하다. 마실 땐 한번에 많은 양을 빨리 마시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마시기 전 한번 더 체크해보세요

아침 공복 상태의 시원한 물 한잔이면 화장실과 친해질 수 있다. 하지만 손발이 차갑거나 소화 기관이 약한 사람의 경우 차가운 물이 좋지 않다. 보통 11~15도 사이의 약간 시원한 물이 체내 흡수가 빠르다고 한다. 그러나 물만 마시기에는 심심하다고 커피나 녹차를 선택하면 곤란하다. 커피, 녹차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어 마신 물보다 훨씬 많은 양의 수분을 배출시키기 때문. 결국 훨씬 더 많은 물을 마셔야만 한다. 그렇다면 오랫동안 질리지 않도록 물을 잘 마실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물과 더 친해지는 방법

상큼함에 짜릿짜릿, 깔라만시

미스터 깔라만시의 경우 클렌즈 목적으로 마실 때보다 더 적은 양을 물에 타면 신맛이 줄어들어 마시기에 편하다. 500ml 용기에 깔라만시 1팩의 1/4인 25ml 가량을 희석해서 마셔보자. 깔라만시 1팩으로 하루 종일 물 2L를 섭취할 수 있게 된다. 물에 레몬이나 라임을 잘라 띄우는 방법보다 훨씬 간편하게 상큼한 물을 마실 수 있다.


물부터 예쁜 걸로 골라 마실래, 청순워터

평소 커피보다 차를 좋아하는 성향이라면 건과일차인 청순워터를 추천한다. 청순워터는 1팩만으로 4회 가량 우려서 마실 수 있다. 500ml 용기에 청순워터 1팩을 담아 4번 우려 마시면 2L는 금방이다. 물을 탈 때마다 조금씩 다르게 우러나오는 맛과, 예쁘게 물들어가는 색으로 기분까지 산뜻해진다.


신 맛 걱정 없이 마시는, 레몬클렌즈

물을 조금 더 많이 마시고 싶다면 레몬클렌즈에 주목할 것. 500ml 용기에 레몬클렌즈를 100ml 가량 넣어 물과 희석하여 마신다. 5번만 반복해서 마시면 레몬클렌즈 1병으로 하루에 물 2.5L를 마실 수 있다. 물을 섭취하는 데에 도움을 줄 정도로만 희석한 양이라 레몬의 신맛에 대한 부담도 적다. 참, 레몬클렌즈는 청순워터 ‘라이트업’과 함께 구성되어 있으니 이 점을 참고할 것.